대한전기학회
제53회 하계학술대회

2022년 7월 13일(수) ~ 16일(토) /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

학술대회를 준비하면서

2년 넘게 이어지던 코로나 대유행이 끝을 보이기 시작하고, 서서히 예전의 모습으로 회복되고 있는 시기에 2022년 대한전기학회 53회 하계학술대회를 해양관광 휴양도시 여수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여수 EXPO는 하계학술대회를 처음 개최하는 지역이라 준비하는데 우려가 되는 사항이 있었지만, 학술위원회와 학회 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무난하게 준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논문발표 이외에도 전문워크샵, 전시작품과 연구개발성과물이 발표되며 학문 교류의 장으로서 그 역할을 하도록 기획하였습니다.

7월 13(수) 오전 9시 30분부터 산·학·연의 전문가들의 주제 발표와 토론을 겸한 24개 분야 전문워크샵이 진행되고, 오후 4시 30분부터 여수 컨벤션센터 엑스포홀에서 2022년도 하계학술대회 개회식이 시작됩니다. 개회식에서는 김재언 학회장의 인사에 이어서 한국전력공사 정승일 사장, Wilfried Breuer Chairman(CIGRE Committee Germany), 일본 Satoru Katsuno 회장 축사가 있을 예정입니다. 이어서 대한민국과 대한전기학회의 75년 역사와 발전을 되돌아보는 시간으로 숭실대학교 명예교수인 김재철 교수의 초청강연을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제2회 전기사랑 장학금 수여식이 개최됩니다. 또한, 올해는 2년 만에 만찬이 진행되고 여수 권오봉 시장의 환영사가 있을 예정입니다.

7월 14일(목)부터 15일(금)에는 학계, 연구소 및 산업계에서 제출한 1,279편의 논문과 연구성과를 구두 47개 분과와 포스터 65개 분과로 나누어 학술발표로 진행합니다. 특별히,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슬로건인 “탄소중립를 선도하는 대한전기학회”의 일환으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정책 로드맵을 제시하는 자리로 본부주관 패널 세션을 마련했습니다. 1부는 7월 14일 오후 1시부터 3시 30분까지 “전기학회의 탄소중립발전 방향”에 대하여 부문회별 탄소중립 T/F 중간 발표가 진행되고, 2부는 오후 3시 40분부터 5시 50분까지 “전력산업계의 탄소중립 대응 방향”에 대하여 기업과 연구기관들의 추진 동향을 공유하고 함께 토론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으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7월 14일(목)과 15일(금) 이틀 간 개최하는 신기술 제품 전시회에서는 33개의 기업에서 우리 회원들에게 신기술과 첨단제품을 소개하고 업체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매년 학부생을 포함하여 전국의 젊은 전기분야 엔지니어가 참여하는 스마트 에너지 경진대회 58편, 미니드론 자율비행 경진대회 21편, 여성 차세대 리더 코칭 워크샵에도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성공적인 2022년 대한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 준비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신 학술위원, 본부 임원, 그리고 사무국 직원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학술대회 기간 참여하시는 회원 여러분 모두 건강하고 안전하시길 기원하며, 동반 가족들과 함께 여수의 특별한 매력인 아름다운 여수 밤바다, 해상 케이블카, 낭만 버스킹, 그리고 맛있고 풍부한 먹거리를 즐기시고 기억에 남는 뜻깊고 보람 있는 행사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7월 13일

2022년도 하계학술대회
조직위원장 김 규 호